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TEPi BLOG

학교 선택, 자녀의 미래가 달라진다.

나는 컬럼비아, 칼텍에 3+2 프로그램으로 진학한다

등록일 2024-05-29 조회수 21


3+2 프로그램으로 미국 아이비리그 명문 공대 편입하기



엔지니어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은 전통적으로 종합적인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을 갖춘 대형 종합대학의 4년제 학위 프로그램에 등록해 왔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기계, 화학 또는 토목과 같은 특정 유형의 엔지니어링을 전공할 수 있다. 그러나 공학을 공부하는 다양한 경로가 전통적인 궤도와 달리 생기기 시작했다. 이게 바로 3+2 프리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이다.


리버럴 아츠 칼리지 대학의 엔지니어링


일부 학생들은 종합적인 공학 학위 프로그램을 제공하지 않는 소규모 리버러 아츠 칼리지에 진학하는 것이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깨닫고 있다. 리버럴 아츠 칼리지는 일반 종합 대학보다 학생 수가 적고, 학생과 교수 간의 높은 수준의 학제 간 교육과 상호 작용에 중점을 둔다.


리버럴 아츠 칼리지들은 대규모 종합대학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보다 더 친밀한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그러나 공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의 경우 공학 전공 프로그램을 모두 갖춘 리버럴 아츠 칼리지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3-2 엔지니어링 프로그램


그 결과, 점점 더 많은 학생들이 "3-2" 공학 프로그램을 추구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BA 학위와 BS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훌륭한 옵션이다. 또한 전통적인 4년제 공학 프로그램에 신입생으로 입학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MIT나 칼텍, 컬럼비아, 다트머스, 와슈 대학 등은 1학년으로 입학하기 매우 까다롭다.


이러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통해 공대생은 대학 생활의 첫 3년 동안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 다닌다. 3년 이내에 물리학, 수학, 화학 등 관련 분야의 학사 또는 이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학업이 패스트 트랙으로 진행된다. 그런 다음, 이전 대학에서 이미 필요한 선수과목을 이수한 후 더 큰 대학의 2년제 공학 프로그램에 입학 지원하여 궁극적으로 특정 공학 전문 분야에서 이학사 학위(BS)를 취득하게 된다.



두 세계의 장점


이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두 세계의 장점"을 모두 경험할 수 있다. 소규모 강의실에서 더 많은 개인적 관심을 받으며 더 잘 배우는 학생들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서 까다로운 과학 및 수학 선수과목을 이수하는 동시에 명망 있는 명문 연구중심 대학에서 공학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이러한 학생들은 대학 첫 3년 동안 글쓰기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을 배워 대학에서의 마지막 2년을 더 잘 준비할 수 있다. 이들은 전통적인 4년제 공학 학위를 취득하는 동료들과는 다른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다. 즉 곧바로 공학 프로그램에 들어온 4년제 연구중심 공대 학생들보다 3년을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서 비판적, 창의적 사고능력을 키우고 온 학생들이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것을 본다.


3-2 공학 경로를 따르는 학생은 또한 미래 취업할 기업에서 더 매력을 갖고 스카우트하려고 한다. 두 개의 학사 학위를 취득하면 경쟁이 치열한 취업 시장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으며 초기 검토 과정에서 지원자를 돋보이게 만들 수 있다.


고려 사항


물론 3-2 프로그램을 추구할 때 몇 가지 어려움이 있다. 모든 리버럴 아츠 칼리지가 2년제 공학 프로그램 입학을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많은 LAC가 더 큰 공과대학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지만, 학생들은 여전히 편입을 위한 최소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공대생에게 요구되는 엄격한 교과 과정을 이수할 수 있음을 입증할 수 있는 강력한 학업 기록과 확실한 추천서가 있어야 한다. 어떤 대학들은 일정 학점을 이수하면 거의 자동으로 3+2프로그램에 들어가지만 컬럼비아, 칼텍 같은 경우 더 조건이 까다롭다.


또한, 학생들은 대학에서 1년을 더 이수해야 하므로 취업 시기가 늦어져 재정적인 부담이 될 수 있다. 일부 학생의 경우, 친한 친구와 정든 대학을 떠나 다른 학교에서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다.



프로그램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들이 3-2 공학 프로그램이 매우 보람 있고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3-2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주요 대학은 다음과 같다:


컬럼비아 대학교 /다트머스/ 세인트루이스 워싱턴 대학교/ 칼텍 /MIT/ 런셀러 폴리텍외에도 여러 대학들이 있다.


따라서 공학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지만 리버럴 아츠 교육 경험도 원한다면 3-2 프로그램을 고려해보라. 또한 아이비리그 혹은 그 수준의 공대에 곧바로 진학이 어렵다면 3+2를 통해 우회하는 것도 생각해 보라. 여러분에게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일지도 모른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3+2 프로그램을 안내하는 교육 전문 컨설팅 기관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3+2 프로그램에서 많은 재정보조를 받도록 도와주어 1년을 더하더라도 재정적 부담을 갖지 않도록 하고 있다. 즉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 입학하는 많은 학생들에게 큰 금액의 재정보조를 받아주고 있다. 그 금액은 학생당 연간 4-6만달러에 이른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출처: 미래교육연구소 블로그 http://blog.naver.com/josephlee54




top